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와



한글 프로젝트의 시작 은 와기라는 이름의 기원이 되는 기와입니다.


처음 제 것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던 순간부터 반드시 한글로 이름을 짓기로 다짐했습니다. 아무런 의미없이 오로지 멋을 위해 나열하는 식의 영어 이름 보다는 한글이 가지고 있는 정갈하고 단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북적거리는 도시의 건물보다는 한옥이 가지고 있는 고즈넉한 정취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브랜드를 기획하면서 건축과 기와를 네이밍의 소재로 염두에 두고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기와를 바탕으로 건축적 테일러링을 풀어나가기로 했습니다. 기와는 오랜 시간 동안 정성스럽게 빚은 흙을 단단하게 두드리고 다듬어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지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제조 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와는 우리의 방향성을 관통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끊임없이 발견해야 하는 우리 것의 아름다움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니 이름을 짓기 위해 고민했던 시간이 가장 창의적인 순간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습니다. 한글날을 기념하는 첫 번째 작품은 와기의 정신을 담고 있는 기와의 색으로 접근했습니다. 저를 깊이 알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잘 아시겠지만 저는 유독 그레이 계열의 컬러를 좋아하고 그중에서도 차콜 컬러의 차분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좋아합니다. 그레이 계열은 염료의 비율에 따라 매우 섬세하게 나누어지는 색채인데 한글날을 기념하여 어두운 회색을 띤 기와의 색을 담아낸 Work Jacket, Work Pants 세트업 제품을 소개합니다.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111L1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17L2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17L3
바지 차콜 색상 이미지-S17L4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17L5
바지 라벤더 색상 이미지-S22L1
바지 라벤더 색상 이미지-S22L2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22L3
바지 바이올렛 색상 이미지-S22L4
1. Design

Work Jacket은 이름 그대로 1800년대 프랑스 철도 공사 노동자들이 입었던 'Bleu de Travail', 영어로는 'French Railway Worker Jacket'이라 불리우는 디자인을 베이스로 WHAGI의 시선에서 새롭게 재해석하여 디자인된 제품입니다. 오리지널 'French Railway Worker Jacket'은 노동자 계층을 의미하는 블루 계열의 컬러와 내구성을 고려한 비교적 거친 느낌의 몰스킨 소재가 적용되었으며, 목선에서 바로 젖혀지는 플랫칼라와 노동자들의 소지품과 작은 도구들을 수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고려한 아웃포켓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Work Jacket은 오리지널 디자인 구성을 베이스로 와기의 상징적인 컬러인 그레이 계열의 기와색과 정돈된 분위기의 트윌 코튼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와기 특유의 우아한 실루엣을 연출하기 위해 칼라의 너비와 기울기를 수정하고 WHAGI Symbol Stitch를 적용했고 오랜 시간 연구 및 개발을 통해 한복의 특징인 활소매의 곡선에서 영감을 받은 풍성하고 볼륨감 있는 소매 라인을 구현해냈습니다. 그 외 포켓 디자인, 간결해진 스티치, 버튼의 위치와 간격뿐만 아니라 워크재킷에 적합한 디자인의 버튼을 찾기 위해 전 세계 유수한 버튼 회사의 제품들을 적용해보는 등 여러 번의 샘플링을 통해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섬세한 부분까지 밸런스 수정을 거쳤습니다. 강한 힘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는 5mm 바택을 적용하였으며, 와기의 타 제품들과의 사이즈감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제품으로 세트업으로 레이어링하기 좋습니다.


Work Pants뿐만 아니라 와기의 모든 팬츠는 정교한 테일러링을 기반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고려한 활동성 높은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단순히 옷을 그리고 완성하는 것이 아닌 한 제품당 적게는 5번 많게는 8, 9번 까지도 샘플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제품이 디자인되고 완성되어 발매되기까지 정말 많은 단계의 수정 작업과 샘플링을 거치게 되고 그만큼 긴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Work Pants는 이름에 걸맞은 편안한 착용감과 실용적인 디테일에 집중했습니다. 착용자의 움직임에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면부에 턱을 넣었고 밑위 길이를 넉넉하게 늘려 여유로운 사이즈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턱의 위치와 너비 그리고 밑위 기장에 해당되는 마이다데 분량 또한 심미성을 고려하여 5mm 단위로 샘플링을 진행하여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가 완성되었습니다. 발등에 닿을듯한 기장감과 허벅지부터 밑단까지 테이퍼드 핏으로 간결하게 떨어지는 적절한 균형으로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후면부 우측에 위치한 오각형의 밀리터리 아웃포켓으로 워크팬츠의 실용성을 더했습니다. 와기에서 발매되는 모든 팬츠의 안감은 실크 가공을 거친 부드럽고 쾌적한 촉감의 30수 트윌 코튼 소재가 적용되었고, 일본 YKK 사 최상위 라인의 엑셀라 지퍼의 부드러운 슬라이딩으로 지퍼 플라이 방식의 간편한 오픈 클로징이 가능합니다.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7L1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7L2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3L3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5L1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7L3
바지 그레이 색상 이미지-S23L5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3L6
바지 화이트 색상 이미지-S23L7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23L8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77L4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77L5
2. Detail

와기의 모든 제품은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실제로 브랜드를 전개하고 실무를 경험하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디자인보다 그 안을 들여다보는 눈을 가지게 되었고, 따라서 와기의 모든 제품은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았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를테면 제품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시접을 접어서 봉제하여 뒤집어 입어도 무방할 만큼 말끔하게 마감했고 팬츠의 경우 고시우라를 포함하여 마찰이 잦아 쉽게 데미지가 생기는 부분은 실크 가공을 거친 고밀도 30수 트윌 코튼 소재의 안감으로 바인딩 되어 심미적인 요소, 착용감, 내구성을 모두 높였습니다.


와기의 모든 제품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흐름과 달리 쉽고 빠르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제품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공정을 따르기 때문에 옷을 만드는 여러 공장에서도 기본 봉재료보다 월등히 비싼 값을 지불한다고 해도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제품은 잘 받아주는 곳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저희가 원하는 퀄리티를 구현해내기에 어려움이 많이 따랐습니다. 지금의 단계에 오기까지 매 순간 어려움을 맞닥뜨렸지만 저희는 단 한 가지 저희 제품에 대한 진정성만을 전달하려고 했고 그렇게 오랜 시간 꾸준히 호흡을 맞춰온 결과 처음과 달리 저희의 뜻을 이해해주시는 거래처 선생님들과 함께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수십 년의 내공을 지닌 장인의 손 끝에서 완성되는 와기의 제품들을 경험해 보세요.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76L1
3. Fabric

Work Set-up에 적용된 소재는 일본 내 코튼 섬유 전문 회사로 저명한 TIPICO 사의 KAYANU 코튼 소재입니다. KAYANU 코튼 소재는 일반적인 코튼 보다 엄격한 관리 기준을 통해 선별된 원료를 사용하여 직접 방적 기계로 슬라브 실을 만들고 원단을 직조하여 완성된 원단을 레질리언트 가공을 통해 탄탄한 원단감을 살리면서 동시에 살에 닿는 촉감을 유연하게 만들어 터치감이 우수하며 보풀이 적고 은은한 광택감이 특징입니다. 해당 소재는 밀도가 높고 단단하여 형태감이 잘 잡히며 복원력이 좋아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높은 드레이프 성을 가지고 있어 움직임에 따른 멋스러운 주름이 연출되며,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페이딩이 잡히는 경년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KAYANU 코튼 소재는 원단 표면이 적당히 매트하면서 은은하게 빛을 머금고 있어서 차분하고 깊은 컬러감을 표현합니다. 어느 착장에도 잘 어우러지는 소재로 사계절 두루 착용하기 좋은 프리미엄 코튼 소재입니다.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136L2
4. Care Label

(1) 소재

작은 차이들이 모여 큰 변화의 흐름을 꾀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케어라벨도 크기가 작을 뿐 제가 느끼는 존재감은 전체 디자인이 차지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케어라벨은 공단이나 폴리 소재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세탁을 거듭하다 보면 이미 세탁 문구는 지워지고 너덜너덜해진 케어라벨만 존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소비자였을 때 이 부분에 대해 아쉬움을 느꼈고 제작자가 된 지금 제대로 된 케어라벨을 만들기로 합니다.


케어라벨은 보통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내부 어딘가에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겨지는 디테일이라 좋은 제품을 찾는 것부터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시장성이란 수요가 증가해야 공급되는 재화의 수준이 올라가는데 케어라벨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아서 이미 존재하는 저렴한 제품들로 획일화 되어 있었고 따라서 고급스러운 소재나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품들이 나올 필요가 없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저희같이 작은 디테일까지도 집착하는 누군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으로 국내에 존재하는 케어라벨 제작사를 전부 디깅한 후에 국내에는 원하는 퀄리티의 소재가 없다는 걸 확인하고 저희는 직접 케어라벨을 제작하기로 합니다.


우선 원하는 퀄리티를 구현하기 위해 수입 소재를 다루는 모든 라벨 제작사와 컨택을 하고 상표등록이 완료된 와기 고유의 디자인으로 제작된 케어라벨을 여러 차례 샘플링을 진행한 후에 여러 가지 후가공 테스트를 거쳐 와기만의 케어라벨이 완성되었습니다. 흔히 쓰이는 케어라벨에 비해 가격은 10배 이상 차이가 나지만 제아무리 세탁을 거듭하고 드라이클리닝을 반복해도 절대 해지거나 찢어지지 않는 수입산 러버 코팅 라벨지에 고급 실크 프린팅 기법을 활용하여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는 와기만의 케어라벨을 경험해 보세요.



(2) 디자인

지난여름 수개월 동안 브랜드 리빌딩과 규격화를 진행하면서 수십여 가지 케어라벨 디자인이 나왔는데 제가 중요하게 생각한 건 명확하게 보이는 시인성과 정돈된 분위기로 저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잘 어우러지면서도 위트있는 요소가 담기길 바랐습니다. 모든 조건이 갖춰진 디자인이 나왔지만 MADE IN KOREA 라는 익숙하지만 가장 중요한 문구를 어떻게 노출하면 재미있을까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했는데 생산을 코앞에 두고 문득 작년에 읽었던 심리학 관련 서적에서 흥미롭게 보았던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때로는 선명하게 잘 보이는 것보다 흐릿하게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더 보고 싶어 한다."라는 재미있는 문구가 생각난 덕분에 이미지와 같이 세탁 안내 관련 문구 안에 한 글자씩 숨겨 발견하는 재미가 있는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77L3
5. YKK Excella Zipper

와기의 모든 팬츠는 일본 YKK 최상위 라인의 Excella Zipper가 적용됩니다. 엑셀라 지퍼는 완벽하게 Pitch 하나하나 전면에 윤활제(Paraffin)를 도포하여 섬세한 연마 작업을 거친 우수한 품질의 지퍼로 광택감 좋은 샤인 실버 니켈 도금으로 마무리하여 아름답게 빛나는 고급스러움이 특징입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엑셀라 지퍼는 일본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발주하고 납기까지 최소 5~6주 이상 기간이 소요되는 번거로움이 따르지만 접동저항 테스트와 파라핀 용해도 테스트를 거쳐 내구성을 인증받은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과 오차 없이 완벽한 규격 그리고 심미적인 아름다움까지 고루 갖춘 제품으로 대체품이 없습니다. 일반 YKK 제품에 8배에 달하는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부드러운 슬라이딩으로 어린아이도 간편하게 오픈 클로징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오직 와기에서 경험해 보세요.
바지 상품상세 이미지-S31L1
6. WHAGI Button

와기는 타협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좋은 품질만을 고집하다 보니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해외 브랜드의 원부자재들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국산 제품을 포함한 여러 국가의 아이템으로도 여러 차례 샘플링을 진행했지만 그 결과 긴 역사를 써 내려오고 있는 굴지의 기업들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를테면 당사의 버튼 가격은 기본적으로 커피 한 잔 가격에 달하지만 대체 불가한 아름다움으로 소위 말하는 명품 브랜드에 주로 납품되고 있었고 국내에는 발주 이력이 전무후무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수입 원부자재를 담당해주시는 에이전시에서도 너무 비싼 가격 탓에 발주하는 것이 맞는지 여러 차례 확인하는 재미있는 이슈가 있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우수한 품질과 은은한 광택으로 둘러싸인 깊은 색감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생산비에서 해당 금액을 제외하더라도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는 고집 끝에 결국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기 드문 아름다움을 가진 제품들은 수익성을 생각해 보기 전에 고객분들에게 소개하고 함께 경험 해보고 싶은 마음에 일정 부분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진행할 수밖에 없었고 대한민국 어딘가에도 제품에 대한 진정성만을 위해 나아가고 있는 브랜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도넛 형태의 와기 버튼을 국내 유일 오직 와기에서 경험해 보세요.
제품명   Work Jacket / Work Pants (*Hangeul Edition)
사이즈   S, M, L
소재   KAYANU Cotton Vintage Chino Cloth Resilient Finish (Japan)
버튼   IRIS Doughnut Button (Japan)
지퍼   YKK Excella Zipper (Japan)
가격   KRW 288,000 / KRW 228,000
발매   2021년 10월 9일 한글날
문의   카카오 채널 : WHAGI
바지 상품 이미지-S95L1
< 2021 - 2035 >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5년 짜리 한글 프로젝트의 첫 시작을 알리며.


© 2021 WHAGI